노벨 AI란?
요즘 굉장히 핫하다는 노벨AI(NAI) 관련 글을 들고왔다.
노벨AI는 간단한 페인트, 또는 태그(프롬프트) 만으로도 자동으로 AI가 캐릭터를 그려준다. 가격이 싸고 시간이 오래걸리지 않는다는 점에서 개인소장용 짤을 양산하거나 로아나 타오판 같은 자캐짤을 생성하고 싶을 때 자주 이용하는 모양이다.
만들어주는 이미지의 그림체가 어디서 많이 본 모습이라 남의 그림들을 마구 가져와 짜깁기하는 방식으로 보일수도 있다만, 기본적으로 노이즈가 낀 그림에서 유저가 원하는 그림으로 복원시키는 방식이라고 한다. AI가 모자이크된 사진을 다시 복원시키는 것 처럼 계속해서 AI를 학습시켜 아무 노이즈의 그림을 갖다준 후 "이건 원래 이러이러한 그림이니 복원시켜줘"라고 요청하면 그대로 가져다주는것.
노벨AI로 그림을 만들고 싶으면 그림 1개당 Anlas 라는 사이트 내 재화를 4~12개 정도 사용하는데, 이 Anlas는 반드시 충전해서 사용해야 하며 충전을 위해선 먼저 구독을 해야한다. 무조건 유료이며 무료로는 이용할 수 없다.
우선 밑 링크에서 가입 및 이용을 할 수 있다.
※ 현재 회원가입 및 구독이 forbidden 오류로 안되는 것 같다. 사이트 자체에서 막은 듯 (이제 보니까 회원가입할때 밑에 빨간 글씨로 써놨더라)
노벨 AI 회원가입
우선 사이트에 접속했으면 회원가입부터 진행해야 한다.
로그인 버튼을 눌러주자
로그인 버튼을 누른 후, 오른쪽 위에 sign up 버튼을 눌러준다.
적당히 이메일 2번 입력, 비밀번호 2번 입력을 해주고 gift key는 그냥 무시해준다.
입력한 이메일로 인증 링크를 받았으면 인증 후 가입을 완료한다.
결제 및 구독 취소
로그인 후 이 화면에서 왼쪽 위 free trial을 눌러준다.
※이 free trial에 그림 생성은 포함되지 않는다. 원래 노벨AI는 소설을 써주는 AI로 그 부분의 free를 의미한다.
free trial을 누르면 "You are not subscribed!" 라고 메시지가 뜨는데 Take me there을 눌러주자.
그럼 위 화면으로 넘어가진다.
3가지의 구독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Tablet: 매달 10달러 결제 / 매달 Anlas 1000 지급
Scroll: 매달 15달러 결제 / 매달 Anlas 1000 지급
Opus: 매달 25달러 결제 / 매달 Anlas 10000 지급 / 프롬프트만 입력하여 이미지 생성시 무료
일단 맛보기를 하고싶다면 Tablet을 고른다. 이걸 골라도 15달러만 추가 결제하여 Opus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Scroll은 딱히 경쟁력이 없으니 제외한다.
Opus는 자기가 이미지 생성을 굉장히 많이 하려는 경우에 추천한다. 특히 프롬프트만 입력시엔 완전 무료다.
하지만 어차피 Opus 쓸 생각이라도 일단 Tablet 결제 후에 지급된 1000 Anlas를 다 쓰고 업그레이드 하면 새로 10000 Anlas가 지급되니 Tablet -> Opus 테크를 타서 1000 Anlas를 추가로 쓰도록 하자.
또한 주의할게 원래 갖고있던 Anlas를 다 없앤 후 1만을 새로 지급하는 방식이라 반드시 미리 다 써야한다.
결제 후엔 위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언제든 구독기간내 구독 취소 및 구독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다. 구독 취소를 해도 남은 기간 쭉 사용가능하고 다음 자동 결제만 해제할 뿐이라 미리 해도 좋다.
※ 현재 오류가 있는건지 중간에 구독 취소를 해버리면 추가 Anlas 결제가 불가능하다.
추가 Anlas 결제 금액은 다음과 같다.
3.79 달러 -> 2000 Anlas
6.49 달러 -> 5000 Anlas
10.99 달러 -> 10000 Anlas
3.79달러를 결제해 지금 환율에 대입해도 그림 1장에 6 Anlas씩 사용했을때 1장 16원 정도밖에 안 든다.
사용법
본격적인 사용을 위해 Image Generation을 눌러준다.
혹은 왼쪽 위에 뜨는 창에서 팔레트 모양 아이콘을 눌러도 된다.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뜬다.
이것저것 실험해보느라 Anlas 51밖에 안 남은 처참한 화면이 보인다.
Paint New Image: 그림판 띄워서 그림을 그려 이미지 생성의 기초를 만드는 기능이다.
Upload Image: 기존 그림 파일을 올려 그걸 토대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이다.
Generate: 그림 생성 버튼이다. 옆의 숫자만큼 Anlas가 차감된다.
Enter Youre prompt here: 이곳에 프롬프트(태그)를 입력해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의 특징을 입력한다.
ex) blond hair, blue eyes, white shirt, 1girl, white background, looking at viewer, smile (금발의 푸른눈, 흰색 셔츠를 입고 정면을 보며 웃는 여자 1명을 만들어달라)
1. 기본적으로 원래 그림그리는 각종 사이트에서 쓰이는 태그를 사용하므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대충 영어로 특징을 입력하면 NAI 자체에서 자동완성기능으로 각 태그의 목록을 띄워준다.
2. 태그 사이에 {blue eyes}와 같이 괄호를 넣으면 해당 프롬프트를 강조시킨다는 의미다. 괄호를 다음과 같이 여러번 넣을 수도 있다. {{{smile}}}
3. genshin impact, blue archive 같은 게임 태그도 가능하다. 이 태그를 넣으면 해당 게임의 스타일(그림체) 같은 느낌으로 이미지를 생성해준다.
NAI Diffusion Anime: Curated와 Full이 있는데, Curated를 기본적으로 쓰고 자신이 원하는 태그가 비주류라 잘 안나온다 싶으면 Full로 바꿔주자
Image Resoulution: 생성하는 이미지 크기다. 더 클수록 많은 Anlas를 소모한다.
Number of Images: 입력한 태그와 이미지를 토대로 한 번에 몇 장의 이미지를 생성할건지를 묻는 것이다. 이미지를 여러장 생성해 비교해볼 생각이라면 variation 기능보다 이 기능을 더 추천한다.
위 옵션은 기본틀이 되는 이미지를 넣었을때만 뜨는 옵션이다.
Strength: 높을수록 원본느낌에서 멀어진다.(포즈가 달라진다) 최소 0.4~0.5는 맞춰주자.
Noise: 대충 Strength보다 낮게 설정해주면 된다. 아예 0으로 해도 무방하다.
strength 0.5 / noise 0.15가 올린 이미지의 원본과 가장 비슷하다.
Undesired Content: 본인이 원하지 않는 태그를 입력하면 된다. 예를들어 셔츠 태그를 추가시켰는데도 계속 후드티로 나오면 hoodle 을 추가시켜 후드티가 안 나오게 해준다. 또 본인이 안경을 별로 안 좋아한다면 glasses를 입력해 안경이 나오지 않게 미리 설정해둘 수 있다.
Steps: 그림 정밀도
Scale: 높을수록 태그 정확도가 높아진다.
Seed: 그림 생성시엔 항상 시드가 생성되는데, 그 시드를 입력해주면 비슷한 그림체의 이미지가 생성될 확률이 높아진다. (사실 여러번 돌려보니 비슷한 그림체는 아닌 것 같다. 그냥 느낌? 정도)
실전
연구해본다고 이미 무의미하게 여러번 돌려봐서 사진 자체는 몇 장 안올린다.
※ 만든 이미지는 바로바로 다운로드하거나 지금까지 만들었던 그림들을 히스토리에서 ZIP 파일로 한꺼번에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문제는 새로고침시 이 히스토리가 싹 다 날아간다. 특히 스마트폰으로 작업중일때 잠깐 다른 앱 켰다가 다시 돌아오면 자동 새로고침이 되므로 반드시 미리 저장을 해두자 Anlas만 날린다.
일단 Paint 기능을 이용해 간단하게 그림을 뽑아보자.
좀 기괴하긴 한데.. 일단 아무렇게나 그린 후에 Save 버튼을 눌러준다.
그럼 Edit Image 왼쪽에 방금 만든 그림이 업로드된걸 볼 수 있다.
이제 간단한 프롬프트를 추가로 입력해준다. (하나라도 입력해줘야한다)
blue hair, black eyes, simple background, white hoodle, smile, blush
그리고 masterpiece(고급스러운 그림체), best quality(퀄리티 증가) 같은 태그는 기본적으로 적용돼있으니 태그를 여러개 입력한다면 굳이 따로 입력할 필요는 없다.
그리고 Generate를 눌러준다.
짠! 위와같은 귀여운 그림체가 완성됐다.
(그림 밑의 숫자는 새로 생성된 시드다)
이번엔 캐릭터의 외관 특징을 제외한 태그를 살짝만 조정해보자.
왼쪽부터 각각 anime style, masterpiece, 픽x브 태그를 추가한 모습이다.
이번엔 진짜 이미지를 업로드해서 생성하기로 한다. 타오판에서 만들었던 자캐 스샷을 이용해볼거다. 기본적으로 아까의 조잡한 그림판 그림 말고 어느정도 완성이 돼있으니 태그는 masterpiece 하나만 입력해본다.
응..?
가끔 이렇게 에러가 떠서 전혀 상관없는 그림이 될때도 있다. 이럴때 마음에 안드는 그림이 뜨면 Anlas만 날리게 되는거다. 솔직히 같은 태그도 여러번 돌려 만족한 그림체나 구도가 뜰때까지 돌린다는 점에서 이미지 생성 가챠가 아닌가하는 생각도 든다.
아무튼 이번엔 1girl, blue hair, short hair 를 추가로 입력해주자.
오 꽤 만족스러운 그림이 나왔다. 옷 같은 부분은 제대로 태그를 안 달아줘서 다른 느낌의 옷이 나온 것 같다.
이번엔 다른 코스튬을 입힌 스샷으로 도전해본 결과다.
이번에도 나쁘지 않게 나온 것 같다.
NAI 체험 끝
노벨AI는 얼마나 옵션을 잘 조정하고 원하는 프롬프트를 구체적으로 입력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므로
본인이 여러번 돌려서 잘 연구했다는 가정하에 고퀄리티 짤을 대량으로 양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다.
일단 본인이 가챠겜을 해서 그런지 이미지를 생성할때마다 뭔가 재밌?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