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원소 메인딜러
다이루크
원래는 '메인딜러 향릉' 1개 쓰고 '서브딜러 향릉' 1개 쓰고 이렇게 한 캐릭터를 포지션별로 나눠서 하려고 했는데 그건 또 너무 난잡해 보여서 그냥 속성별로 캐릭터 하나씩만 쓰기로 했다! 그래서 그 첫 번째가 바로 메인딜러 다이루크다.
참고로 이 파티조합 짜기 시리즈는 말 그대로 조합을 짜기 위한 전반적인 운용, 스킬 구성, 운용 조건, 추천 시너지 등을 설명하지 육성법은 대략적으로만 쓰일 거다. 육성법은 따로 정리하도록 하겠다.
밸런스가 잘 잡힌 캐릭터
'불원소+장신+양손검' 이라는 범용성이 굉장한 캐릭. 뉴비가 스타팅 캐릭터로 선택할 때 벤티와 함께 이만큼이나 좋은 캐릭터를 찾아보기 힘들다. 단순한 DPS는 감우나 클레에 밀리지만 다이루크와 다르게 이들은 픽업 캐릭터. 또 캐릭터가 다양하지 않은 게임 초반에는 딜만 최상타치인 다른 메인딜러 보다 탐험도 상타치, 딜링도 상타치에 불속성까지 갖춘 다이루크가 훨씬 도움이 된다.
잠시 스타팅 캐릭터용으로 벤티와 비교해보면 메인 딜러가 최우선으로 필요한 극 초반에는 다이루크가 좋고 장기적으론 나선 비경을 위해 벤티가 훨씬 게임 플레이에 유리하다.
다이루크 운명의 자리
운명의 자리 돌파를 통한 피해량 증가가 상당하다. 픽업 캐릭이 아니라 별자리 돌파가 상당히 어려워 가성비는 별로지만(1.3에 각청 픽업이 공개되면서 나중에라도 다이루크 픽업이 나올 가능성이 생겼다!) 픽업캐릭 저격하다 픽뚫되면 굉장히 기분 나쁜 각청과는 다르게 이쪽은 굉장히 기분 좋은 픽뚫이라고 할 수 있다.
명함으로도 충분히 좋은 성능을 뽑아낼 수 있는데 별자리 전체가 딜랑 상승이라 1돌파마다 1옥타브씩 올라가버리는 다이룭훈을 볼 수 있다.
나쁘지 않은 평타계수
6렙 기준 평타계수는 130% / 127% / 144% / 195%로 물리 딜 위주라 평타 계수가 높을 수밖에 없는 레이저와 비슷하거나 대부분은 더 높은 수치다 물론 4성과 5성을 비교하는 건 말이 안 되지만 (5성 대검캐릭이 다이루크가 유일하므로) 그걸 감안하고 보아도 레이저 이외 다른 4성과 비교해보면 정말 압도적인 수치이다.
메인딜러답게 e스킬의 쿨타임도 짧고 느린 공격속도는 평타 중간중간에 e스킬을 섞어서 쓰거나 평캔을 해 해결할 수 있으므로 사실상 단점이 거의 없는 셈. 거기에 이 계수를 뒷받침해주는 강력한 기초 능력치까지!
다이루크 능력치
레벨 | 기초 HP | 기초 공격력 | 기초 방어력 | 치명타 확률% |
1 | 1,011 | 26 | 61 | 5% |
20 | 2,621 | 68 | 158 | · |
20(돌파) | 3,488 | 90 | 211 | · |
40 | 5,219 | 135 | 315 | · |
40(돌파) | 5,834 | 151 | 352 | 9.8% |
50 | 6,712 | 173 | 405 | · |
50(돌파) | 7,533 | 194 | 455 | 14.6% |
60 | 8,421 | 217 | 509 | · |
60(돌파) | 9,036 | 233 | 546 | · |
70 | 9,932 | 256 | 600 | · |
70(돌파) | 10,547 | 272 | 637 | 19.4% |
80 | 11,453 | 295 | 692 | · |
80(돌파) | 12.068 | 311 | 729 | 24.2% |
90 | 12.981 | 335 | 784 | · |
다이루크의 기초 능력치. 느린 공격속도를 뒷받침하듯 기초 공격력이 높은 편에다가 돌파 시마다 치명타 확률을 올려주는 굉장한 메리트를 가지고 있다. 이는 각종 성유물, 무기 세팅에 엄청나게 유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캐릭터를 육성하는 난이도가 많이 줄어든다.
높은 무기 기대치
5성 대검 무기가 모두 잘 맞는 편이다. 가장 대중적인 무기인 늑말은 물론 천공의 긍지 역시 '원소폭발 사용 후 추가타'라는 스킬이 다이루크에게 굉장히 어울린다.(원충부옵은 좀 아쉽긴 하다) 무공의 검은 보호막을 주는 서포터(디오나)가 파티에 있다면 앞선 두 개의 무기만큼 높은 DPS를 뽑아낼 수 있다. (참고로 늑말과 천공을 둘다 가지고 있고 파티내 대검 서포터가 있다면 늑말을 서포터에게 주고 천공을 다이루크에게 주는 게 좋다.)
4성 무기는 대부분 엇비슷해 뭘 사용해도 상관없지만 간단히 정리해 가성비로 고화, DPS로 흑암을 꼽을 수 있다.
3성은 대화수단 사용 후 4성으로 넘어가면 정리 끝.
추천 조합
그래서 다이루크는 어떻게 파티를 조합하면 될까? 전체적인 밸런스가 좋은 메인딜러 다이루크는 어떤 서포터와 조합해도 유연하게 파티를 꾸려나갈 수 있지만 핵심은 지속적인 원소 반응에 있다. e를 이용해 3번이나 불 원소를 입히고 궁극기(원소폭발) 사용 이후에는 평타에 지속적으로 불원소를 묻힐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원소 반응만 일으킬 수 있다면 매우 매력적인 파티라고 할 수 있다.
원소 반응만 잘 갖춰주는 선에서 운용방식에 따라 캐릭터를 살짝씩만 다르게 조율할 수가 있다.
방어적인 측면에서 디오나, 치치, 바바라 등으로 조합해볼 수 있으며 특히 디오나와 무공의 검 다이룭훈을 합칠 시 보호막만 계속 기용해주는 것만으로 높은 지속딜을 낼 수 있다.
공격적으론 모나, 행추, 베넷, 피슬, 중운 등 다양한데 베넷의 경우 원소 공명으로 공퍼를 획득할 수 있고 궁극기를 이용한 공뻥+힐로 다양한 서포팅을 기대할 수 있다.
정리해보면 이렇다.
메인딜러 | 서브딜러 | 힐러 | 서포터 |
다이루크 | 케이아or피슬or설탕or중운or행추or모나or감우 | 바바라or베넷or행추or디오나or치치 | 설탕or중운or베넷or디오나or모나 |
그냥 입수 난이도 순으로 썼다.
케이아 · 외모 대비 성능이 엄청난 캐릭터, 성능 대비 외모가 엄청난 각청과 완전히 상반되는 구조를 가졌다. e스킬의 짧은 쿨타임으로 지속적인 융해 반응을 일으키고 q스킬 또한 필드에 나와 있지 않아도 계속해서 원소 반응을 일으켜준다.
피슬 · e스킬을 통한 지속적인 과부하 반응을 할 수 있다. 경직이라는 소소한 cc기도 제공해 줄 수 있고 피슬을 포함해 피슬의 무기인 절현까지 얻기 쉬운 장점이 있으나 과부하 반응이 몸집이 작은 몬스터를 넉백 시켜버리는 단점이 있다.
설탕 · 원소 마스터리를 주옵션으로 올리는 설탕은 원소 반응된 증발과 융해딜을 보조해 주거나 단순 확산으로 딜링을 넣어줄 수 있다. '청록색 그림자' 4세트 옵션을 통한 원소내성깍 40%가 매우 쏠쏠하기 때문에 서포터로도 제격이다.
모나 · e스킬을 통한 도발cc기+지속적인 증발 반응 q스킬의 공뻥까지(이게 단순한 공격력 강화가 아니라 상대가 입는 피해량의 증가여서 효율이 상당하다) 나쁘지 않은 조합이다.
감우 · 모나와 마찬가지로 e스킬을 사용한 융해반응과 도발, q스킬의 지속적인 원소 반응이 장점.
바바라 · e스킬로 근접한 적에게 지속적인 물원소 부여에 '드래곤 슬레이어 영웅담'을 이용한 공격력 버프까지 챙길 수 있다. (자신에게 습기를 부여하는 굉장한 단점이 존재하긴 한다.)
베넷 · 불 원소 공명을 이용한 공격력 25% 영구버프, q스킬의 공격력 보너스, 힐링을 이용한 최고의 힐러겸 서포터. 파티 내 불 원소가 두 명이 되기 때문에 원소 에너지를 채우기도 쉬워진다.
행추 · e스킬의 메인딜러급 딜링에 q스킬을 이용한 데미지감소+힐+지속적인 증발반응까지 최강의 탈4성 캐릭. 일단 조합만 하면 장점밖에 없을 정도로 좋은 조합.
디오나 · 물의 심연 메이지, 번개 해머 돌격대의 실드 깍, 힐, 융해반응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조합.
치치 · 마찬가지로 나쁘지 않은 힐과 융해반응을 생성할 수 있다.
중운 · e스킬을 이용한 다이루크 평타에 얼음원소피해 부여, 공격속도 증가가 가장 큰 메리트고 q스킬의 원소에너지 소모량이 적어 지속적인 q스킬 활용으로 딜링+괜찮은 효율의 실드 깍을 기대할 수 있다. 다이루크가 q스킬 사용 이후 중운 장판 효과 중 얼음원소피해 부여를 잘 활용할 수 없다는 게 단점.
여기까지 다이루크를 정리해보았다. 다음도 역시 불속성이 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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