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 원소 5성 한손검 · 방랑자
육성 방향
특징
방랑자는 '요이미야' 또는 '카미사토 아야토'처럼 원소 전투스킬 발동 이후 일반 공격을 통해 딜을 넣는 캐릭터로, 확산 반응보다는 '소'처럼 단일 원소로 밀고 있는 추세다. (특성 활용을 위해 불or얼음 원소 서포터를 추가하는 경우도 있다)
(1) 장점
방랑자의 장점은 단연 높은 편의성에 있다. 기본적으로 E스킬이 공중기동이기 때문에 속도도 빠르고 물 위를 이동한다거나 비스듬한 각도를 이동키 및 대쉬키로 올라가는 등 직접 조작해보면 사유의 이동기를 공중에서 사용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E스킬의 쿨타임 역시 짧아서 방랑자의 현자타임은 전혀 부담되지 않는다. 그 시간에 잠깐 캐릭터 교체로 힐을 켜거나 파루잔의 궁을 깔아두는 행위로도 충분히 사이클이 돌아간다. 쿨이 짧기 때문에 필드용 딜러로도 매우 적합하고 원소도 바람원소라 몬스터 원소내성과 같은 이유로 크게 제약받지 않는다.
추가로 법구 특성상 활을 쓰는 요이미야와 달리 평타 자체의 유도 능력도 좋고 공%, 바원피, 각종 평타 관련 버프 등 유효 옵션이 많은 만큼 굉장히 다양한 서포터 캐릭터들과 조합할 수 있다.
(2) 단점
반대로 방랑자의 단점은 매우 직관적이다. 법구 캐릭이기 때문에 약한 공격에도 넉백이 자주 걸리며 공중에서 넉백을 당하면 다시 자세를 잡을때까지 시간이 꽤 소요된다. 넉백을 빠르게 풀기위해 대쉬를 사용한다면 그것 역시 부유력 소모로 이어지니 딜로스가 발생할 수 있다.
'바람 원소'이기 때문에 몬스터의 원소 실드를 깎아내기가 매우 어렵다. 강력한 확산 능력으로 강부착보다 큰 부착력을 이용해 실드를 빠르게 깎는 '카즈하'나 '진'과는 쓰임새가 다르기 때문에 그렇다.
마지막 단점은 본체가 파루잔이라는 점. 특히나 이토-고로 같은 관계와는 다르게 이쪽은 고돌파에 모든 것을 쏟아부은 느낌이라 파루잔 6돌이 꽤 심하게 강제되는 느낌을 받는다.(고돌파에 모든 버프를 쏟아부었다는게 아니라 버프를 원활하게 굴리기 위해서 고돌파가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4성은 천장 개념이 없기에 개인 운에 따라 매우 거대한 단점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포지션
단일 원소를 활용한 바람 메인 딜러가 정석이다.
육성난이도
운명의 자리 | 약간 애매한 4돌을 제외하면 전체적인 운명의 자리 효율이 굉장히 좋다. 단순 데미지 증가 폭만 따지면 2돌 및 6돌이 핵심이나, 2돌은 원소폭발의 효율을 높여준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효율이 좋은 만큼 명함으로서의 성능이 상당히 떨어지는 편이고, 특히 1돌은 공속 및 특성 데미지 증가, 2돌은 원소폭발 데미지 증가라 본인의 원래 주 딜링기인 평타 데미지를 위해선 고돌파를 노려야해서 금전적인 난이도는 많이 높다. |
무기 | 방랑자는 기본적으로 공%와 치명타를 챙겨야하는 기존 메인딜러들과 비슷한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기존에 존재했던 딜러용 법구인 사풍, 자물쇠, 두루마리, 카구라 등 대부분의 법구를 소화해낼 수 있다. 4성에서도 음유시인, 일월의 정수 등의 딜러용 법구가 있으므로 무기면에서 만큼은 낮은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
성유물 | 초기 '소'의 세팅이었던 '청록2셋+공18%2셋'부터 '시메나와 4셋', 그리고 전용 성유물인 '모래 위 누각의 역사 4셋'까지 괜찮은 성유물 조합이 많아서 얼마든지 짬 때리는게 가능하다. 본인 돌파 스탯이 치확 24.2%이기 때문에 치명타 확보도 쉽고 원소 게이지가 60인데다 명함일수록 궁극기의 비중이 그렇게까지 크지 않기 때문에 원충 또한 필요없다. 공%/치확/치피만 주구장창 챙기면 된다. |
스킬 | 평타와 E스킬의 레벨은 무조건 챙겨줘야한다. 특히 평타의 비중이 더 크니 평타부터 올려주자. |
파티조합 | 전용 서포터인 파루잔이 거의 필수이기 때문에 고점 조합을 위한 구성 난이도는 높다. |
파티조합
파루잔 이외의 다른 바람 캐릭터는 모두 방랑자와 어울리지 않으므로 파티에 넣기 전 다시 생각해보는게 좋다. 파루잔이 없다면 차라리 베넷 같은 버프 캐릭터, 야란&행추 같은 추가타를 주는 서포터, 종려 같은 보호막 서포터를 챙겨준다.
(1) 파루잔이 있을 경우
방랑자 특성 활용을 위해 불 원소 또는 얼음 원소 서포터를 기용해주는 선택지가 있고, 파루잔의 버프를 이용해 본래는 쓸 수 없었던 다른 바람 원소 캐릭터를 추가해 3바람팟을 만드는 것도 좋다. 또는 종려 및 운근을 활용해 바위 공명과 실드, 버프까지 챙겨가는 경우도 있다.
(참고로 불 또는 얼음을 선택했다면 불캐릭2&얼음캐릭2 원소 공명을 챙겨주는걸 추천한다. 불과 얼음을 섞게되면 원소가 금방 지워져서 특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어렵다)
불 캐릭터: 베넷, 향릉
얼음 캐릭터: 레일라, 디오나
바람 캐릭터: 카즈하, 벤티
기타: 종려(보호막), 운근(평타버프), 야란(서브딜링)
(2) 파루잔이 없을 경우
상술한 것처럼 최대한 방랑자의 딜을 보충해주는 야란&행추 같은 캐릭터를 넣어준다. 3.2이후 각청과 함께 떡상한 쿠키 시노부의 만개 파티를 활용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다. 단, 이 경우는 쿠키 시노부 고정에 나히다와 같은 성능 좋은 풀 부착 서포터가 필요하기 때문에 조합 난이도가 마찬가지로 높다.
만개 파티: 방랑자/나히다/물 서브딜러/쿠키 시노부
불 캐릭터: 베넷, 향릉
얼음 캐릭터: 레일라, 디오나
바람 캐릭터: 카즈하, 벤티
기타: 종려(보호막), 운근(평타버프), 야란(서브딜링)
필요재료
돌파재료
'자유로운 터키석(과 하위템), 영구동력 코어, 룩카데바타 성체 버섯, 명검 코등이(와 하위템)'이 필요하다.
돌파 레벨 | 보석 | 필드보스 재료 | 파밍 재료 | 필드몬스터 재료 | 모라 |
20 | 자유로운 터키석 가루x1 | · | 룩카데바타 성체 버섯x3 | 오래된 코등이x3 | 20,000 |
40 | 자유로운 터키석 조각x3 | 영구동력 코어x2 | 룩카데바타 성체 버섯x10 | 오래된 코등이x15 | 40,000 |
50 | 자유로운 터키석 조각x6 | 영구동력 코어x4 | 룩카데바타 성체 버섯x20 | 카게우치 코등이x12 | 60,000 |
60 | 자유로운 터키석 덩이x3 | 영구동력 코어x8 | 룩카데바타 성체 버섯x30 | 카게우치 코등이x18 | 80,000 |
70 | 자유로운 터키석 덩이x6 | 영구동력 코어x12 | 룩카데바타 성체 버섯x45 | 명검 코등이x12 | 100,000 |
80 | 자유로운 터키석x6 | 영구동력 코어x20 | 룩카데바타 성체 버섯x60 | 명검 코등이x24 | 120,000 |
총합
특성재료
특성 재료로는 '실천의 철학 및 명검 코등이(와 하위템)'이 필요하고 보스 드롭템으론 정기의 신에게서 드롭가능한 '공행의 방울'이 소모된다.
특성 레벨 | 필요 특성소재 | 필드몬스터 재료 | 주간보스 재료 | 이벤트 특성소재 | 모라 |
2 | 실천의 가르침x3 | 오래된 코등이x6 | · | · | 12,500 |
3 | 실천의 인도x2 | 카게우치 코등이x3 | 17,500 | ||
4 | 실천의 인도x4 | 카게우치 코등이x4 | 25,000 | ||
5 | 실천의 인도x6 | 카게우치 코등이x6 | 30,000 | ||
6 | 실천의 인도x9 | 카게우치 코등이x9 | 37,500 | ||
7 | 실천의 철학x4 | 명검 코등이x4 | 공행의 방울x1 | 120,000 | |
8 | 실천의 철학x6 | 명검 코등이x6 | 공행의 방울x1 | 260,000 | |
9 | 실천의 철학x12 | 명검 코등이x9 | 공행의 방울x2 | 450,000 | |
10 | 실천의 철학x16 | 명검 코등이x12 | 공행의 방울x2 | 지식의 왕관x1 | 700,000 |
총합
스킬활용
▶ 바람 원소 피해를 주고 공중으로 날아올라 바람의 자태 상태에 진입한다.
1) 바람의 자태: 부유력 100pt를 얻고 일반 공격 및 강공격의 피해가 상승한다. 부유력은 가만히 있을때 지속적으로 소모하고, 대시하거나 점프할 때 추가로 소모한다. 부유력이 모두 소모돼야 쿨타임(6초)이 작동한다.
▶ 대기를 압축해서 공동을 생성하며 5번에 걸친 바람 원소 범위 피해를 준다. (원소 에너지 요구량 60)
1) 궁극기 사용시 E스킬이 즉시 종료된다. 궁극기는 부유력이 끝나갈때 사용하거나 E스킬을 발동하지 않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추천 특성작 순서
1. 깃발과 메이겐(일반공격)
2. 우화 · 바람이 전하는 노래(원소 전투 스킬 E)
3. 교겐 · 악극 제5번(원소폭발 Q)
방랑자 성유물
1. 모래 위 누각의 역사 4세트
2세트 효과: 바람 원소 피해 보너스 +15%
4세트 효과: 강공격이 적을 명중 후, 해당 캐릭터의 일반 공격 속도가 10% 증가하고 일반 공격, 강공격, 낙하 공격으로 가하는 피해가 40% 증가한다. 지속 시간: 15초
방랑자의 전용 성유물로 2세트 및 4세트 효과 모두 굉장히 효율적이다. 처음부터 새로 파밍하는 경우 위 성유물을 파밍하도록 하자. 대신 딸려오는 '잃어버린 낙원의 꽃'은 쿠키 시노부, 토마 외에는 사용하기가 상당히 애매하므로 누각의 파밍 효율은 좋지 않은 편이다.
2. 추억의 시메나와 4세트
2세트 효과: 공격력+18%
4세트 효과: 원소전투 스킬 발동 후 캐릭터의 원소 에너지가 15pt 이상일 경우, 15pt의 원소 에너지를 잃는다. 그 후 10초 동안 일반 공격, 강공격, 낙하 공격으로 가하는 피해가 50% 증가한다. 지속 기간 내에 해당 효과는 다시 발동하지 않는다
요이미야와 함께 나왔던 성유물로 방랑자에게도 유효한 성유물이다. 4세트 옵션 때문에 원소폭발을 어느정도는 포기하는 특징이 있어서 명함 방랑자일수록 더 어울린다.
3. 추억의 시메나와 4세트
2세트 효과: 공격력+18%
4세트 효과: 일반 공격이 적 명중 시, 36%의 확률로 「유곡의 축사」를 발동한다. 「유곡의 축사」: 일반 공격으로 가하는 피해가 공격력의 70%만큼 증가한다. 해당 효과는 일반 공격으로 피해를 가한 다음 0.05초 후에 사라진다. 일반 공격으로 「유곡의 축사」가 발동되지 않을 때, 다음 공격에서 발동될 확률이 20% 증가한다. 0.2초 내 최대 1회 발동 여부를 판정한다
방랑자와 마찬가지로 평타를 주로 사용하는 카미사토 아야토의 전용 성유물이다. 단, 4세트 옵션이 확률 발동이기 때문에 일반 공격 추가타를 제공하는 6돌파 방랑자일때만 최고 효율을 낼 수 있다.
4. 바람 원소 피해 15% 2세트 + 공격력 18% 2세트
거의 대부분의 딜러들의 성유물 대체조합인 자속성+공% 조합으로 위 3가지 성유물을 구비하기 힘들다면 이 조합으로 짬을 때리자.
▶추천 주옵션
시간의 모래: 공격력%
공간의 성배: 바람 원소 피해 보너스%
이성의 왕관: 치명타 확률% or 치명타 피해%
▶부옵션은 치명타 관련 옵션 > 공격력% 순으로 추천한다.
방랑자 무기
5성 무기 추천 툴레이툴라의 기억 > 그 외 딜러용 5성 법구
1. 툴레이툴라의 기억
90렙 기준 능력치
주 옵션: 기초 공격력 674
부 옵션: 치명타 피해 44.1%
1~5재련 무기 스킬
일반 공격 속도가 10/12.5/15/17.5/20% 증가한다. 원소전투 스킬 발동 후 14초 동안 1초마다 일반 공격으로 가하는 피해가 4.8/6/7.2/8.4/9.6% 증가한다. 일반 공격이 적을 명중한 후, 일반 공격으로 가하는 피해가 9.6/12/14.4/16.8/19.2% 증가한다. 해당 효과는 0.3초마다 최대 1회 발동된다. 지속 시간 동안 일반 공격으로 가하는 피해는 해당 효과로 최대 48/60/72/84/96%까지 증가한다. 효과는 캐릭터 퇴장 시 사라지며, 원소전투 스킬을 다시 발동하면 기존 효과는 사라진다
방랑자의 전용 무기로 공속 증가, 평타 피해 증가를 가지고 있어 모든 법구중 가장 어울리는 무기로 자리매김한다. 재련시 공격속도 또한 올라가기 때문에 재련의 차이가 심한 편이다.
2. 그 외 5성 법구
사풍 원서, 카구라의 진의, 속세의 자물쇠, 천공의 두루마리 등 거의 모든 딜러용 법구가 방랑자에게 잘 맞는다. 특히나 툴레이툴라는 원소폭발의 데미지 상승이 따로 없기 때문에 원소폭발에 투자한 방랑자라면 무기 선택이 더더욱 자유로워진다.
나머지 5성 법구들의 순위를 매기는 것은 상황에 따라 각자 다르므로 무기 보유 현황, 파티 보유 현황에 따라 다르게 가도록 한다.
사풍 원서: 이동속도 증가 옵션이 붙어있어 방랑자를 필드로 데려가는 경우 가장 좋다. 특히 무기 스킬인 속성 피해 증가가 필드에 오래 있을 경우 발동하기 때문에 파티를 자주 변경해야하는 상황에선 포텐셜이 높지 않다.
카구라의 진의: 툴레이툴라처럼 치명타 피해를 부옵션으로 가지고 있다. 무기 스킬의 원소 전투스킬 피해 증가가 방랑자에게 필요 없으므로 단순히 옵션만 보고 가는 무기이다.
속세의 자물쇠: 보호막 캐릭터가 파티에 있을경우 공격력에서 큰 포텐셜을 발휘하는 무기다. 파티내 베넷같은 공격력 버퍼가 있을 경우 다른 치명타 무기를 가는 것이 좋다.
천공의 두루마리: 가장 무난한 5성 법구로 공% 부옵 및 원소 피해 보너스가 상시 증가라 대부분의 상황에서 활용 가능하다.
4성 무기 추천 음유시인의 악장 > 일월의 정수
1. 음유시인의 악장
90렙 기준 능력치
주 옵션: 기초 공격력 510
부 옵션: 치명타 피해 55.1%
1~5재련 무기 스킬
캐릭터가 등장할 때 무작위로 테마송을 획득한다, 지속 시간 10초. 30초마다 1번 발동한다. 서창: 공격력+60/75/90/105/120%. 영탄곡: 모든 원소의 피해+48/60/72/84/96%. 간주곡: 원소 마스터리+240/300/360/420/480
무기 스킬에서 원소 마스터리가 뜨는 것만 제외하면 높은 기본 옵션과 함께 10초간 강한 성능을 내는 무기다.
2. 일월의 정수
90렙 기준 능력치
주 옵션: 기초 공격력 510
부 옵션: 치명타 확률 27.6%
1~5재련 무기 스킬
일반 공격 명중 후 6초 동안 원소전투 스킬과 원소폭발의 피해가20/25/30/35/40% 증가한다. 원소전투 스킬과 원소폭발 명중 후 6초 동안 일반 공격 피해가 20/25/30/35/40% 증가한다
기행 30레벨 보상 무기로 적당한 치명타 확률과 평타 피해 증가를 가지고 있다. 음유시인의 악장과는 다르게 지속적으로 꾸준히 딜을 넣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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